▲ 지난 8일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열린 제일기획의 이색 채용설명회 모습./제일기획 제공8일 오후 3시 이화여대 삼성홀 앞에는 수백명의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섰다. 국내 최대광고회사인 제일기획(030000) (15,950원 ▼ 50 -0.31%)의 채용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광고회사의 채용설명회 답게 입구에서부터 여느 채용설명회와는 느낌이 달랐다. 입장권을 나눠주고 경품 행사에 응모할 기회도 있었다. 마치 공연을 관람하러 가는 느낌이었다.
청년 실업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취업하기 어렵다는 아우성이 크지만, 기업들도 좋은 인재 구하기가 갈수록 어렵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에 맞춰서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를 찾기 위한 기업들의 채용설명회도 갈수록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 마술 같은 채용설명회…광고계의 전설이 한 자리에
이날 열린 제일기획 채용설명회는 미국의 유명 지식 콘퍼런스인 테드(TED)의 지역단위 지식강연인 테드엑스(TEDx)의 방식을 빌렸다. 유명 인사들이 18분씩 릴레이 강연을 하는 것처럼 제일기획 임원들이 한명씩 나와 자유롭게 강연을 하는 방식이었다.
600명 정원의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진행됐지만 자리는 일찌감치 동났다. 수십명의 학생들이 의자 사이 바닥에 앉아 채용설명회에 귀를 기울였다. 설명회는 제일기획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첫 강연자로는 김낙회 사장이 나섰다. 김 사장은 제일기획 공채 2기로 들어와 대표이사 사장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는 "매일 오전 4시30분에 일어나 일과를 시작하고 있다"며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 목표를 갖고 우직하게 진지하게 매달려라"고 조언했다. 제일기획의 인재상을 트랜스포머로 정리하기도 했다. 김 사장은 "어떤 상황에도 빠르게 대처하고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이 내려가고 나서 조경식 마케팅전략본부장, 김재산 브랜드 익스페리언스 그룹장, 김수현 911 전략그룹 APD 등이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모두 광고계에서는 내로라하는 인물들이다.
▲ 채용설명회에서 강연 중인 최인아 부사장의 모습./제일기획 제공특히 마지막에 무대에 오른 최인아 국내부문장(부사장)에 시선이 집중됐다. 최 부사장은 카피라이터 출신으로 부사장까지 오른 인물로 삼성그룹을 통틀어 첫 여성 부사장이다. 최 부사장은 동서식품의 커피 T.O.P 광고에서 "네가 그냥 커피였다면 이 사람은 내 티오피야"라는 카피 하나로 T.O.P 매출을 단숨에 끌어올리기도 했다.
최 부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카피라이터로 입사해 부사장까지 오른 자신의 비결과 에피소드를 얘기하기도 했다.
이날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정용준(연세대) 씨는 "광고계의 전설들을 이렇게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 광고와 인생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 회장이 직접 나서고, 발로 뛰고…달라진 채용설명회
본격적인 하반기 채용 시즌을 맞아 기업들이 달라지고 있다. 가만히 기다리기만 하다가는 좋은 인재를 경쟁사에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감에 너도나도 기발한 아이디어로 채용설명회를 열고 있다.
가장 많은 경우는 기업의 CEO가 직접 채용설명에 나서는 경우다. 박용만 두산(000150) (135,500원 ▲ 1,500 1.12%)회장은 올해로 10년째 대학캠퍼스를 찾고 있다. 지난 1일 포항공대를 시작으로 서울대, 한양대, 고려대 등 전국 7개 대학을 방문해 직접 두산을 소개할 계획이다. 지난해 3곳에서 올해는 7곳으로 두배 이상 늘렸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사람이 미래다'라는 그룹의 경영 방침을 따라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경영진이 직접 발벗고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도 김남구 한국금융지주 부회장과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직접 채용설명회에 나서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과 상담할 계획이다.
톡톡 튀는 이색 채용설명회도 늘고 있다. 우선 카페형 채용상담회가 인기다. 게임업체 넥슨은 19일부터 사흘간 신촌 '민들레 영토'에서 '넥슨 잡 월드(Job World)'를 열고 채용상담회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노하우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LG이노텍(011070) (67,200원 ▲ 6,800 11.26%)도 전국 대학에 커피하우스를 만들고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삼성전기(009150) (69,600원 ▲ 5,700 8.92%)는 '무비데이'를 정해 채용설명회를 하고 있다. 지원자들과 회사 직원들이 함께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고 회사에 대한 정보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8일에는 CGV 영등포점에서 '가문의 영광4'를 함께 관람했다.
예전 뉴스인데 퍼온 이유는
아래 유튜브 링크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임
http://www.youtube.com/user/Cheilworldwide